반응형

이색애완동물 종류 9가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현대에 들어서서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강아지나 고양이가 대다수지만, 그 외에도 키울 수 있는 매력적인 동물들이 많습니다. 어떤 종류가 있는지, 그리고 어떠한 특징을 가졌는지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이색애완동물 종류 9가지

1. 페럿

풀숲에 서 있는 페럿
페럿

귀여운 외모로 인기를 끌고 있는 페럿! 흔히 키우는 동물은 아니기에, 굉장히 이색적이라고 볼 수 있죠. 활동량이 많고, 수명도 5년에서 10년 정도로 긴 편이랍니다. 주인을 알아보기도 하고, 애교도 많을뿐더러 교감이나 사교성도 좋다고 알려졌는데요!

 

소동물카페같은 곳에 가면 종종 볼 수 있는 아이들입니다. 다만, 키우고자 하시는 분들은 신중히 고려해보시는 게 좋은데요. 야행성에, 활동성이 너무나 높고 냄새도 있는 편이라 이러한 특징을 충분히 감안하고 키우셔야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귀여운 매력이 크기에 이색애완동물로 알려졌겠죠?

 

 

2. 슈가글라이더

두 마리의 슈가글라이더
슈글이

귀엽고 깜찍한 외모로 사랑받는 슈가글라이더입니다. 주인을 알아보고, 애교가 무척 많다고 알려졌습니다. 놀아달라고 울 정도로 주인을 좋아한답니다. 사회성이 높아 한 쌍 이상 키우시는 걸 권해 드리며, 수명은 10에서 15년이라고 하지요. 사람 손바닥에 날아와 안기는 영상들은 유튜브에도 많이 있으니 한번 보시는 걸 권해 드려요. 슈글이의 매력에 빠지실 수 있을 거예요.

 

다만, 야행성이고 강아지처럼 앙앙 울기도 합니다. 냄새도 있기 때문에 키우실 분들 신중하게 생각하신 후에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케이지도 커다란 크기를 갖춰야 하며, 미리 공부하고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3. 친칠라

먹을 것을 받아 먹는 친칠라
친칠라

토끼를 닮기도 했고, 다람쥐나 햄스터를 닮기도 한 친칠라입니다. 귀여운 외모로 인기가 많은데요. 수명은 10에서 20년 정도로 굉장히 오래 사는 걸로 알려졌지요. 활동적인 것이 특징이며 약간의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주인에게 애교가 있는 편이지요. 냄새도 없다고 합니다.

 

다만, 온습도 관리에 신경 써줘야 하며 털이 빠지고, 변을 자주 본다고 알려진 동물로 유명해요. 3보 1똥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니까요. 하지만 변 냄새가 나지 않고 건조한 형태이기 때문에 이런 점들은 감안하고 키우시는 집사분들도 많답니다. 

 

 

4. 기니피그

나무 위에 올라가 있는 기니피그
기니피그

한번쯤 들어보셨을 동물이에요. 토끼를 닮은 큰 햄스터의 귀여운 외모를 지녔답니다. 수명은 8년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무리 생활을 합니다. 토기처럼 건초를 먹고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며, 온순하고 겁이 많다고 알려졌습니다. 핸들링이 어렵지만, 친해지면 주인과 마음을 나눌 수 있습니다. 

 

꾸잉거리는 울음소리가 있고, 털갈이를 1년 동안 하는 동물이니 이런 점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청소도 자주 해야 하고, 배변 양이 많답니다. 하지만 사랑스러운 외모와 매력으로 키우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다는 점! 

 

 

5. 래트

은신처에 숨어있는 래트
pet rat

라따뚜이 영화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래트인데요. 집쥐, 시궁쥐라는 이름도 있지만 보통 '래트'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불립니다. 꼬리가 길고 햄스터보다 몸집이 큰 쥐의 외모를 가졌습니다. 국내에서는 귀가 큰 덤보 래트가 유명하답니다. 어린 강아지 지능을 가져 똑똑하고, 여러 가지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주인과 교감을 나눌 수 있고, 따르기로 유명하지요. 설치류 중에 가장 사람과 친화적인 특성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무리 생활을 하고 외로움을 타므로 2마리 이상 키우셔야 하지요. 다만, 수명은 햄스터와 비슷하게 2~3년입니다. 그리고 냄새가 있어 청소를 자주 해줘야 하며, 큰 케이지에서 길러야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6. 앵무새

잎사귀를 물고 있는 모란 앵무의 모습
모란앵무

높은 지능과 사람의 말을 따라 하는 것으로 알려진 앵무새입니다. 앵무도 키우시는 분들이 국내에 대단히 많은데요. 다만, 모든 아이가 다 말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중/대형 조만 가능하며 보통 소형 조는 간단한 소리를 따라할 수 있습니다. 소형/중형 조는 초보자도 부담 없이 기르기 좋다는 코뉴어, 모란, 사랑, 왕관 앵무 등을 많이 반려하시곤 합니다. 

 

소형은 5~10년, 중형은 10~20년, 대형은 40~60년 정도 수명으로 알려졌는데요. 긴 수명과 높은 지능, 예쁜 외모 등으로 앵무새를 선택하시는 경우가 많지요. 다만, 새 소리 때문에 생기는 소음 문제나 파우더나 털이 날리는 점을 고려하여 반려 조로 데려오시는 게 좋습니다.

 

 

7. 도마뱀  (크레스티드 게코, 레오파드 게코)

크레스티드 게코의 얼굴 샷레오파드 게코가 카메라를 바라보고 있는 모습
크레스티드 게코(좌), 레오파드 게코(우)

도마뱀을 말하면 무서워하시거나 징그럽다는 편견을 가지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하지만 막상 보면 귀엽고 사랑스러운 존재가 도마뱀이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입문하기 좋은 도마뱀으로 유명한 크레스티드 게코, 레오파드 게코를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아담하고 귀여운 외모로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주인과 핸들링도 가능하고, 소음문제나 털 빠짐이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강아지나 다른 동물을 키우려면 매일 산책해줘야 하고, 놀아주는 시간도 들여야 하는데요. 도마뱀은 그럴 필요없이 먹이만 잘 주면 되고, 온도나 청소에만 신경 써주면 됩니다. 작은 케이지에 키우므로 벽지를 물어뜯는다거나 하는 일도 없어 편하고요. 수명도 10~20년이라 오래 키울 수 있습니다. 다만, 동물과의 교감을 중요시하는 분들께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8. 햄스터, 고슴도치, 다람쥐

작은 소동물로 유명한 햄스터, 고슴도치, 다람쥐도 있습니다. 소음 문제가 크지도 않고, 키우는데 부담 없어 많이 선택하시지요. 햄스터 수명은 2~3년, 고슴도치는 2~5년, 다람쥐는 10년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느 정도 핸들링이 가능하며 깊은 교감은 어렵지만, 귀여운 외모와 작은 몸집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9. 뱀, 거북이

애완뱀은 수명이 20~40년 정도로 사육 난이도가 낮아 키우시는 분들이 은근 많습니다. 먹이도 매일 안 줘도 되니 손이 덜 가고, 바쁘신 분들께 적합한 애완 파충류이지요. 애완 거북이도 보통 20년 정도의 수명을 가진답니다. 뱀과 거북이의 매력에 빠져 반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정말 이번 기회에 특별한 아이를 데려오고 싶다면 신중하게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이색애완동물 종류 9가지 정리해서 알려 드렸는데요. 정말 종류가 다양하죠? 키우고자 하시는 분들은 외모가 귀엽다고 무작정 데려오시는 것보다는 기본적인 특성을 미리 파악하시는 것이 더욱 좋아요. 요즘엔 유튜브 영상으로도 미리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데요. 나와 생활패턴이 맞을지, 놀아주는 시간은 충분할지, 교감 정도는 얼마나 가능할지 여러 가지 체크하셔서 결정하시면 평생 함께할 아이 잘 데려오실 수 있을 거예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